교육·문화

경기도 성남교육청 종일반 담당교사 연수 실시

성남까치 2007. 1. 10. 11:17
엄마 품처럼 숨쉬는 종일반운영
경기도 성남교육청 종일반 담당교사 연수 실시


경기도 성남교육청(교육장 임학수)는 9일 4층 대회의실에서 '엄마 품처럼 숨쉬는 종일반 운영'이란 주제로 성남, 광주.하남, 이천, 양평, 여주교육청의 사립유치원 종일반 담당 교사 134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립유치원 종일반 교사 권역별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종일반 담당교사들에게 효율적인 종일반 운영 및 유아와 학부모가 만족하는 종일반 운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종일반 운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 및 우수한 실천사례에 기초한 종일반 교사의 자세, 종일반 운영의 실제, 유아 응급처치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이날 연수는 청강문화산업대학 김영주 교수를 초빙해 '종일반 교사의 자세'라는 주제로 가정에서 부모와 사랑을 나누는 시간이 부족한 특수한 여건의 종일반 유아들에게 교사로서 교육과 보육을 적절하게 운영하는 방법과 교사의 자세에 대해 강의했다.
 
또한 세류초등학교병설유치원 홍미경 원감의 '종일반 운영의 실제Ⅰ'라는 주제로 종일반 운영에 따른 공문서 수발, 효율적인 종일반 예산 관리 및 사무처리, 종일반 교육계획 수립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어 성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최미애 교사는 '종일반 운영의 실제 Ⅱ'란 주제로 지역여건, 유치원 실정, 학부모의 요구에 기초해 유아와 학부모가 만족하는 특색 있는 종일반 운영 사례를 편안하고 현장감 있는 이야기로 공감대를 이뤘다.
 
문원중학교 박성은 보건교사는 하루 종일 유치원에서 생활 하는 유아들의 안전사고에 대비해 '유아 응급처치의 실제'라는 주제로 교사가 할 수 있는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강의해 종일반 교사들에게 새로운 실천적 지식을 제공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사립 종일반 교사들은 종일반의 특수성에 대해 재인식하고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엄마처럼 따뜻한 종일반 교사상을 새롭게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연수 소감을 전했다.
 
김대성기자<kimds@jeonm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