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발명의 꿈을 디자인하는 성남동초 발명교실 개강식

성남까치 2009. 3. 13. 15:08

발명의 꿈을 디자인하는 성남동초 발명교실 개강식

 

2009학년도 개강식 사진 

 

【성남】‘발명의 꿈을 디자인하는 성남동초등학교 발명교실’
경기도 성남교육청부설 성남동초 발명교실(교장 조창현)이 올해 발명교육 대상자로 선발된 학생 및 학부모, 지도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11일 본격적으로 발명의 꿈을 키워나가는 개강식을 가졌다.
첨단 과학시대에 발명공작 실습을 통한 흥미로운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창의력과 탐구정신 함양을 목표로 운영되는 발명교실은 지난 2006년 성남동초에 설치, 개관한 이래 해마다 발명교육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발명의 기초와 심화과정 프로그램을 더욱 내실화하고 학생들과 지역주민에게 더욱 다가가는 프로그램으로 총 262시간의 발명교육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발명의 기본 과정을 공부하는 ‘발명기초반’은 성남관내 초등학교 3~5학년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총 4기 프로그램으로 나눠 진행한다.
‘초등 발명리더반’과 ‘중등 발명리더반’은 발명기초과정을 수료한 학생들 가운데 선발전형을 거쳐 대상자를 선정한 후, 다양한 발명 공작법과 창의성 계발 활동을 교육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발명품 제작 준비에서부터 발명 출원과 지적재산권 영역까지 발명의 전 과정을 교육하는 ‘발명품 제작 심화반’은 성남동초 발명교실의 특색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학부모의 발명교육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학부모 발명교실’, 자유 신청을 받아 온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 발명 체험교실’ 등 다채로운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성남동초 발명교실 담당자는 “이번 2009학년도 개강식을 시작으로 학생들에게 발명의 참뜻을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발명의 생활화를 이끌어내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성남 발명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성남 발명영재의 발굴에 기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동초 발명교실은 지난해 대한민국 발명 전시회에서 입선 1명, 경기도 학생발명품경진대회에서 우수상 2명 등 다수의 발명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김대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