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성남교육청, 영어 체험학습 강화를 위한 테마존 설치

성남까치 2007. 7. 28. 07:51

성남교육청, 영어 체험학습 강화를 위한 테마존 설치
초.중학교 영어 테마존 설치 활용

 

 

 

경기도 성남교육청은 각 학교 현장에 Active English Theme Zone을 설치해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생동감있는 영어학습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나섰다.
 
이에 관내 모든 학교에 Active English Theme Zone을 설치, 테마존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영어 테마존 활용 매뉴얼을 제작해 성남 관내의 모든 초.중학교와 영어교사에게 보급한다고 24일 교육청은 밝혔다.
 
성남교육청은 기존의 정체된 English Zone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로 외국의 문화와 생활 현장에서 느끼고 부딪치게 될 상황과 내용을 생동감있게 교육하고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Active English Theme Zone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인 생활영어를 체험토록 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학교에서 영어권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실용 영어를 상황별로 적용할 수 있는 영어학습 체험의 장을 마련하는 데 Active English Theme Zone 설치 운영의 의의가 있다고 교육청측은 설명했다.
 
또한 활성화를 위해 현장에서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영어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체계성과 연계성에 바탕을 둔 ‘영어 테마존 활용 매뉴얼’을 개발해 보급에 나섰다.
 
영어 테마존 활용 매뉴얼은 초등과 중등으로 나누어 개발되었으며 초등자료는 테마를 쉽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주변 생활 내용부터 영어권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하였고, 중등은 문화체험과 여행등을 하면서 접할 수 있는 테마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각 테마에는 교사들이 테마존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치방법(Setting)과 그림자료(Additional materials), 활용가능한 표현(Key expressions)들을 정리했으며 활동지와 학습지도 함께 제공된다.
 
성남교육청이 Active English Theme Zone을 설치하고 자료를 개발한 목적은 기존의 영어마을에서 모든 학생이 살아있는 영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또한 학부모들이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공교육 차원에서 영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또한 단위학교별 학생들에게 필요한 현장 중심의 영어를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영어체험학습 공간을 학교내에 구성하고,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시간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원어민과 함께 실습하는 학습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영어교사들에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영어학습효과를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성남교육청 임학수 교육장은 "영어 테마존 설치와 자료개발을 통해 성남지역의 학생들이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대성기자<kimds@jeonmae.co.kr>